ºê·¹ÀÎÆ®·¹ÀÌ³Ê ÀÚ°ÝÃëµæÀÚ ´ë»ó '¸í»ó°ú ³ú°úÇÐ'¿¡ ´ëÇÑ º¸¼ö±³À°
±¹Á¦³ú±³À°Á¾ÇÕ´ëÇпø´ëÇб³(ÃÑÀå °øº´¿µ)´Â ¿À´Â 23ÀÏ ºê·¹ÀÎÆ®·¹ÀÌ³Ê ÀÚ°ÝÃëµæÀÚ¸¦ À§ÇÑ º¸¼ö±³À°À» ½Ç½ÃÇÑ
´Ù°í 18ÀÏ ¹àÇû´Ù.
±¹Á¦³ú±³À°Á¾ÇÕ´ëÇпø´ëÇб³ ÅëÇÕÇコÄɾîÇаúÀå ¾çÇöÁ¤ ±³¼ö/»çÁøÁ¦°ø=±¹Á¦³ú±³À°Á¾ÇÕ´ëÇпø´ëÇб³
À̹ø º¸¼ö±³À°Àº ºÎ¼³ ºê·¹ÀÎÆ®·¹ÀÌ³Ê ÀڰݰËÁ¤¼¾ÅͰ¡ ÁÖ°üÇϸç, ±¹Á¦³ú±³À°Á¾ÇÕ´ëÇпø´ëÇб³ ÅëÇÕÇコÇаú ÇÐ
°úÀåÀÎ ¾çÇöÁ¤ ±³¼ö°¡ °ÀǸ¦ ¸Ã´Â´Ù. ¾ç ±³¼ö´Â "¿îµ¿ÀÌ ±Ù·ÂÀ» °ÈÇÏµí ¸í»óÀº ³ú¸¦ ÈÆ·ÃÇØ ´õ Àß È°¿ëÇÒ ¼ö ÀÖ
µµ·Ï µ½´Â ºê·¹ÀÎ Æ®·¹ÀÌ´×À̶ó ÇÒ ¼ö ÀÖ´Ù"°í ÇÏ¸ç ¹®È¸¶´Ù ´Ù¾çÇÑ ¸í»óÀÇ ÀüÅëÀÌ Á¸ÀçÇÏÁö¸¸ ÃàÀûµÈ ¿¬±¸µéÀº
¹æ¹ýÀ» ³Ñ¾î °øÅëÀûÀ¸·Î ³ú¿¡ ±àÁ¤ÀûÀÎ º¯È¸¦ °¡Á®¿Â´Ù´Â »ç½ÇÀ» º¸¿©ÁÖ°í ÀÖÀ½À» ¼Ò°³ÇÒ ¿¹Á¤ÀÌ´Ù.
ÀÚ½ÅÀ» ¹Ù¶óº¸°í È£ÈíÀ» Ȱ¿ëÇÏ¿© ÇöÀç ¼ø°£À» ¾Ë¾ÆÂ÷¸®°Ô ÇÏ´Â ¸í»ó ÈÆ·ÃÀÇ ¹æ¹ýÀº ¿ì¸®°¡ ³ú¸¦ Ȱ¿ëÇÏ´Â ¹æ½Ä
À» ¹Ù²Ù¾î ´Ù¾çÇÑ Á¤½Å°úÀû Áõ»óµéÀ» °³¼±ÇÏ´Â °ÍÀ¸·Î ¾Ë·ÁÁ® ÀÖ´Ù. ¶ÇÇÑ ÃÖ±Ù ¿¬±¸µéÀº ¸í»óÀÌ ½Åü ³ëÈ¿Í ´õºÒ
¾î ³úÀÇ ³ëÈ ¼Óµµ¸¦ ´ÊÃâ ¼ö ÀÖÀ½À» ½Ã»çÇϰí ÀÖ´Ù. À̹ø '¸í»ó°ú ³ú°úÇÐ' °ÀÇ´Â ÀÌ·¯ÇÑ ¿¬±¸°á°ú¸¦ ¹ÙÅÁÀ¸·Î ¸í
»óÀÌ ½Åü °Ç°°ú Á¤½Å °Ç° °³¼±Àº ¹°·Ð ³ëÈ ¿¹¹æ¿¡µµ ¾î¶»°Ô ±â¿©ÇÏ´ÂÁö¸¦ ޱ¸ÇÑ´Ù. À̸¦ ÅëÇØ ºê·¹ÀÎ Æ®·¹ÀÌ
´×¿¡ ´ëÇÑ ÀÌÇØ¸¦ ÇÑÃþ ½ÉÈÇÒ ¼ö ÀÖ´Â Èï¹Ì·Î¿î ½Ã°£ÀÌ µÉ °ÍÀÌ´Ù.
¸í»óÈÆ·Ã¿¡ ÀÇÇÑ ³úÆÄ¿Í ÀÛ¾÷±â¾ï »ó°ü°ü°èÀÇ º¯È. Meditative Movement Affects Working Memory Related to Neural Activity
in Adolescents: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. Front. Psychol. (2020) 11:931./»çÁøÁ¦°ø=±¹Á¦³ú±³À°Á¾ÇÕ´ëÇпø´ëÇб³
ÀÌ¾î ¿À´Â 10¿ù 26ÀÏ¿¡´Â 'º¯Áõ¹ýÀû Çൿġ·á(Dialectical Behavior Therapy, DBT)¿Í ³ú°úÇÐ' ÁÖÁ¦·Î ÈÄ¼Ó º¸
¼ö±³À°ÀÌ ¿¹Á¤µÅ ÀÖ´Ù.
ºê·¹ÀÎÆ®·¹ÀÌ³Ê ÀÚ°ÝÁõÀº 2009³â ±³À°ºÎ·ÎºÎÅÍ °øÀÎÀ» ¹ÞÀº ÀÌÈÄ ÇöÀç±îÁö 4,000¿© ¸íÀÌ ÀÚ°ÝÀ» ÃëµæÇßÀ¸¸ç,
À¯¾Æ¿¡¼ºÎÅÍ Ã»¼Ò³â, ¼ºÀÎ, ³ëÀο¡ À̸£±â±îÁö ¿¬·Éº° µÎ³úƯ¼º¿¡ ¸ÂÃá ÇÁ·Î±×·¥À» ¿î¿µÇϰí ÀÖÀ¸¸ç ±³À°, »ó
´ã, º¹Áö, ÀÇ·á µî ´Ù¾çÇÑ ºÐ¾ß¿¡¼ Ȱµ¿ ÁßÀÌ´Ù.
2025³â ÀڰݰËÁ¤ ½ÃÇè ¸¶Áö¸· ÀÏÁ¤Àº ¿À´Â 11¿ù 9ÀÏ·Î ¿¹Á¤µÅ ÀÖ´Ù. ÀÀ½Ã°ú¸ñÀº ¡âµÎ³úÀÇ ±¸Á¶¿Í ±â´É ¡âµÎ³úƯ
¼ºÆò°¡¹ý ¡âµÎ³úÈÆ·Ã¹ý ¡âµÎ³úÈÆ·ÃÁöµµ¹ý 4°³ °ú¸ñÀ̸ç, ½ÃÇèÀº ¼¿ï°ú õ¾È, ºÎ»ê ½ÃÇèÀå¿¡¼ ÁøÇàµÈ´Ù. ÀÀ½Ã
¹× ÀÚ°Ý °ü·Ã »ó¼¼ Á¤º¸´Â ºê·¹ÀÎÆ®·¹ÀÌ³Ê ÀڰݰËÁ¤¼¾ÅÍ °ø½Ä ´©¸®Áý¿¡¼ È®ÀÎÇÒ ¼ö ÀÖ´Ù.
Ãâó : ¸Ó´ÏÅõµ¥ÀÌ